래트로폴리스 개발일지 #23 – 해안 지역과 UI 개편

Cassel
2020-02-01
조회수 1243



안녕하세요! 래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해안 지역과 카드들을 추가하고 UI에 여러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럼 어서 변경된 요소들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안 지역 -


해안 지역은 숲지, 사막 지역에 이어 3번째로 추가된 지역입니다.

지역별로 새로운 적들과 새로운 이벤트를 등장시켜 플레이어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플레이어가 지역에 맞춰서 각기 다른 전략을 구사하게끔 유도하려 하였습니다.


해안 지역에서는 족제비 해적들과 바실리스크들이 등장합니다.

중반부에 등장하는 족제비 해적들은 도시의 건물들을 무차별로 파괴하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어,

건물들을 이용한 방어 전략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워지죠.


< 건물들을 파괴하는 족제비 해적단 >



후반부에 등장하는 바실리스크들은 도시에 빠르게 접근하며, 쥐들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쥐들을 밀어내서 전장 이탈을 시키거나, 잠에 들게 해 깨어나지 못하게 만들죠.

또한 날쥐처럼 방어선 앞에 근접 유닛이 없으면 방어선을 뛰어넘는 능력을 가진 적도 등장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 노래를 불러 쥐들을 잠재우는 세이렌 >


지역별 특색을 더 첨가하고자 하였으나, 새로운 지역 작업은 생각보다 방대한 작업량을 필요로 하였습니다.

적들의 텍스트, 능력, 모양, 애니메이션, 효과음 등 제작해야 될 것들이 너무 많았지요.

필요한 리소스들은 4~5개월 전부터 조금씩 미리 작업을 해 두었음에도,

막상 업데이트 날이 되었을 때 더 추가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남더군요.

그래서 해안 지역 이후로는 새 지역을 추가하기 보다는 지역별 특색을 높이는 쪽으로 개발 방향을 잡을 계획입니다.




신규 카드들 -


새로 추가된 족제비 해적들은 건물들을 파괴시키는데 초점이 잡혀있습니다.

그래서 건물들의 수리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전략적으로 가치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고,

그런 효과를 가진 소방서 건물을 추가하게 되었지요.

더하여 건물 수리가 중단되어도 수리 게이지가 즉시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하여,

수리 작동 방식의 불편함도 이번 기회에 개선하였습니다.

이전까지는 수리 도중 이벤트가 발생하면 게이지가 초기화가 돼버려 불편하였었지요.


< 소방서는 건물 수리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감소시켜줍니다. >



그 외에도 10여 개의 카드들을 추가로 구현하였습니다.

지면상 모든 카드들을 소개해드릴 수 없으나, 전반적으로 적을 방어할 수 있는 카드들이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 계속해서 공략의 다양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적들을 공격할 때 금화를 얻는 도적,

이동속도에 비례하여 적들에게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오리기수,

파괴될 때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화약고 등이 추가되었는데요.

앞으로는 이를 응용해 다양한 방어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 UI 개선 -


그동안 UI에 대한 많은 피드백을 받아왔었는데요, 이번에 UI에 대한 개선 작업도 진행하였습니다.

전체적인 톤을 밝게 조정하였으며, 일부 UI들의 레이아웃도 수정하였지요.



우선 지도자 선택 화면부터 변경하였습니다.

과거에는 한 화면에서 지도자를 4마리까지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더 많은 지도자가 추가됨에 따라 UI를 변경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 변경 전/후 지도자 선택 화면 >


변경된 화면에서는 지도자들을 더 쉽게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지도자의 전신 이미지도 보여줘서 플레이어가 지도자에 좀 더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도자를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누르면 지역 선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전에는 숲지/사막 지역이 무작위로 선택되었었는데, 이에 많은 분들이 지역 설정 기능을 요청하셨지요.

이번에 지역이 더 늘어난 만큼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을 새로 추가하여,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지도에서 새 정착지를 세울 장소를 선택하게 됩니다. >


지역 선택에 이어서 많은 분들이 요청하셨던 것이 바로 난이도 설정 기능이었습니다.

난이도 설정 기능은 진작에 추가되었어야 할 기능인데, 추가되지 못한 상태로 출시가 되었었지요.

그래서 이번에 미뤄두었던 난이도 설정 기능을 추가하기로 하였고,

지역 선택 화면에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한 화면에 담아 보았습니다.



인 게임 화면에서는 이벤트 화면과 카드 구매 화면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벤트 화면은 이벤트의 내용과 선택지가 더 잘 보이도록 변경하였고,

카드 구매 화면은 장식을 추가하였으며, 카드를 새로고침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였습니다.


< 변경 전/후 카드 구매 화면 >


새로운 카드들이 추가되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카드의 등장 확률이 감소하고 있었는데요.

상인이 플레이어가 원하는 카드를 가져오지 않았다면,

새 카드들을 볼 수 있게 해줘서 운적인 요소를 줄였으며 덱 빌딩의 기회를 늘렸습니다.



이 외에도 일시정지 버튼의 추가, 설정 창의 변경 등 자잘한 변경들을 진행하였으며,

현재는 아직 변경되지 않은 백과사전의 개선작업을 진행중입니다.




현지화 -


저번 달에는 예기치 않게 현지화에 시간을 많이 소모하였습니다.

이전에 번역 대행을 맡겼던 업체의 결과물이 좋지 않아 검수를 요청드렸었는데,

 검수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하여 마냥 기다리고 있었지요.

그런데 기다리던 중 래트로폴리스의 중국어 해적판을 인터넷 방송을 통해 보게 되었습니다.


< 게임 이름까지 중국어로! >


중국어 지원은 게임이 더 다듬어졌을 때 진행하려 하였으나,

해적판을 보니 하루빨리 중국어 지원을 해야 될 것 같더군요.

그래서 긴급히 과거의 번역본을 하나하나 직접 수정하여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지인과 3일 동안 번역기와 엑셀 시트만 보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우여곡절 중국어를 업데이트하고, 며칠 후 검수본이 도착하더군요.

이번에는 결과물이 좋았으나, 검수가 구버전 텍스트 시트를 기반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검수본을 받은 후에도 그 사이 변경이 있었던 텍스트들을 일일이 수정하는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게임에서 지원하는 언어가 많아질수록 상상 이상으로 관리가 어렵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실수로 오역된 텍스트가 업데이트되기라도 하면 플레이어분들의 제보가 쏟아지더군요.

매번 업체에 비용을 내고 번역과 검수를 맡길 수는 없는 형편인데,

그런 와중에도 현지 팬분들이 검수를 도와주시고 계셔서 너무 감사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이번 개발일지는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일지에서는 항해사 지도자에 대한 이야기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모두들 몸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총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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